티스토리 뷰

 

SM이 재미있는 도전을 하고 있네요.
역시 시대를 앞서가는 SM답게, 국내의 다른 기획사들이 아직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행동들을 과감하게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SM의 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표절 논란부터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바로 태연과 종현이 부른 노래 숨소리에 대해서 팀의 사랑합니다이승기의 다줄꺼야와 비슷한 부분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죠.
실제로 들어보면 약간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태연과 종현의 숨소리가 다른 노래를 베낀 걸까요?

 


140213 태연&종현 숨소리 .

 

Tim (팀) - 사랑합니다 (I Love You) .

 

080411 Lee Seung Gi 이승기 다 줄거야


노래에 비슷한 부분이 있어도, 확실히 법률적으로 표절이 아닙니다.

표절이란 노래의 가락과 리듬, 화음을 모두 고려해서 판단하고, 그외에 화음의 진행 방식 등이 유사할 경우에 표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표절 기준으로 볼때, 숨소리는 다른 노래를 표절한 것이 아니죠.

 

그러면 숨소리를 다른 노래를 짬뽕으로 만들어서 만든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여러 노래에서 조금씩 뽑아와서 뭉뜽거려 만들게 되면, 위의 표절 기준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까요.

사실 숨소리는 좀 밋밋한 부분이 있고, 노래에 무언가 통일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꼭 다른 노래를 짬짜미로 만들었다기 보다, 밑에서 언급하는 SM의 전략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SM의 전략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에스엠 더 발라드(sm the ballad)부터 먼저 설명해야겠네요. 이들은 정식 아이돌그룹이 아니라 그냥 프로젝트 그룹입니다. 소속 가수에는 종현, 최강창민, 크리스탈, 조미, 첸, 장리인, 태연, 예성 등이 있습니다. SM 소속 가수중에서 잔잔하고 감미로운 음색을 가진 가수들은 모두 모아놓은 거 같네요.

 

그리고 이들이 이번 노래 숨소리를 부릅니다.
한국어 버전은 종현(샤이니)과 태연이(소녀시대), 일본어 버전은 최강창민(동방신기)과 크리스탈(에프엑스), 중국어 버전은 첸(엑소)과 장리인이 부릅니다.

즉, SM에서는 하나의 노래를 가사만 달리해서 음원을 동아시아 3개국에 동시에 발매했던 것이죠.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간혹 전세계적으로 히트하는 노래가 있기는 하지만 아주 드물고, 일반적으로 각 나라에서 히트하는 노래는 그나라 고유의 문화와 감성을 반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개국의 서로 다른 감성중에서 공통 부분을 끄집어내서 곡에 담고, 또다시 그걸 가사로 발현하기가 쉽지 않았을 겁니다. 아마 곡에서의 밋밋했던 부분은 이 때문이 아닐까 하네요.

 

S.M. THE BALLAD Vol.2 (에스엠 더 발라드)_BREATH_Music Video (JPN ver.) 뮤직비디오(뮤비)

 

엑소 140214 원소희락회 첸&장리인 숨소리-Breath .


(숨소리 작사 김태성 , 장연정 , 최현준 작곡 김태성 , 최현준 편곡 김태성 , 김용신)

이렇게 이 노래에 작사가와 작곡가, 편곡가가 대거 투입되었을 정도로 SM에서는 이 노래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소유 정기고에게 밀렸고, 중국에서도 10위권내에 잠깐 진입했을 뿐입니다.

노래의 흥행 면에서는 실패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실패라고 하기도 어렵습니다.
SM은 기존부터 한중일 3개국에서의 음악적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엑소를 성공적으로 론칭시키죠.
(엑소 K는 한국, 엑소 M은 중국으로 이원화해서 안착했고, 완전체 엑소로도 활동합니다.)

 

이번을 경험삼아 SM이 앞으로 내놓을 음악이 어떤 파괴력을 발휘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 ..
댓글
댓글쓰기 폼
«   2020/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