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걸그룹 전쟁이 아주 재미있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소녀시대의 컴백 시기에 2ne1 역시 같이 컴백하면서 맞붙게 되었는데, 소녀시대가 그리 호락호락하게 당하지는 않을 거 같네요.

먼저 이들의 전략을 밝힌 다음에, 이들의 장단점과 향후 예상 시나리오 2가지 정도를 예측해 보겠습니다.

 

처음 컴백을 알린 아이돌 그룹은 바로 소녀시대였습니다.

지난 11SM'미스터미스터' 음원 선공개 날짜와 음악방송 컴백일, 앨범 발표 날짜를 모두 공개합니다.(음원 19, 음반24)

 

 

소녀시대 티져 캡쳐 사진

 

그런데 YG의 양현석 대표가 직접 블로그에 "2NE1의 새 앨범 '크러쉬(Crush)' 24일 공개한다"라고 밝히면서 대형 전쟁을 예고케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소녀시대 측에서 컴백 연기 얘기가 흘러나오기 시작합니다. 바로 뮤직비디오 데이터가 소실되었다는 이유입니다.

사실 이것은 변명이고, 소녀시대가 2ne1과의 정면 대결을 피하는 인상을 주네요.

 

 

 

여기까지가 대략적인 사건 전개이고, 몇가지 짚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양현석의 얕은 수가 들켰다는 점입니다.

양현석의 2ne1은 음원 24, 음반31일로 원래의 소녀시대보다 약 1주 정도가 뒤늦게 발표됩니다.

그런데 굳이 'at the same time'을 강조하면서 동시 대결의 이미지를 주지요.

 

사실 가요계에서 이런 행동을 '뒤치기'라고 하면서, 서로간에 피해야 할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뒤치기 뜻: 보통 가수들은 컴백주에 음반/음원 구매가 집중되고 2주차부터는 점수가 떨어집니다. 그 때 다른 가수가 컴백한다면, 컴백하는 가수는 본인들의 첫 주 점수로 상대 가수의 2주차 점수를 상대하게 되기 때문에 힘이 떨어지게 되죠. 또한 자신들이 팔아야 할 음반과 음원 수익을 상대에게 뺏길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양현석이 처음부터 소녀시대보다 1주 후 컴백이라고 정정당당하게 말했다면, 이런 비겁한 이미지가 생기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둘째, 소녀시대는 자존심을 버리고 실리를 취했습니다.

이 두 팀이 붙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바로 2009년에도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2NE1'아이 돈 케어(I don't care)'의 활동이 겹쳤던 적이 있었죠.

(그때는 소녀시대는 6월 말에 음원이 공개되었고, 2ne17월 둘째주에 발표됨)

 

 

 

당시 두 팀의 음악 콘셉트나 장르가 매우 달랐기에, 양팀은 서로에 대한 별 피해없이 성공적인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소녀시대가 '마린룩'으로 무장해 섹시하면서도 트렌디한 노래였다면, 2NE1은 독특한 패션스타일과 힙합을 앞세운 무서운 신인이었죠.)

 

어쨌든 당시 ''로 인기몰이하던 소녀시대는 국내 최정상급 걸그룹이었고, 신인 2ne1은 도전하는 입장이었습니다. 투애니원은 붙어서 나쁠 것이 없는 상황이었죠. 붙어서 이기면 소녀시대의 자리를 빼앗는 것이고, 져도 '역시 소녀시대'라는 말만 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그 결과 위에서 언급한 대로 두 팀의 스타일이 많이 달랐기에, 서로에 대한 별 피해없이 끝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양현석이 5년전의 전략을 다시 들고 나왔는데, 이수만이 재빨리 반격을 가했습니다.

그 사이에 2ne1이 많이 성장했고, 이번에 만약 같은 콘셉트로 붙어서 패하면 소녀시대의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니까요.

결국 이수만은 자존심에 생채기가 가면서까지 칼자루를 손에 쥐게 되었습니다.

 

 

이제 SM은 어떤 전략을 취할까요?

첫째, SM이 만약 과감하다면, 소녀시대가 2ne1을 오히려 뒷치기를 할 것입니다.

, 원래 컴백 일정보다 약 2주를 연기해서 2ne1보다 1주 뒤에 컴백하는 것이죠. 만약 비슷한 컨셉이라면, 2ne1이 상당히 불리한 여건에서 싸울 수밖에 없게 됩니다.

 

 

 

둘째, 그들이 만약 잔인하다면, 2ne1과 정말로 정면 대결을 펼칠 것입니다. 바로 같은 날 컴백해버리는 것이죠.

소녀시대가 패할 위험도 있지만, 2ne1 역시 패할 위험이 큽니다.

이번 노래의 티저와 패션을 보니 SM과 이수만이 소녀시대의 컴백에 엄청난 준비를 한 거 같더군요. 만약 그들에게 자신감이 있다면, 이런 대결을 추진할 수도 있을 겁니다.

(물론 아직 2ne1의 음악과 준비를 알지 못하기에 위험성도 존재합니다만...)

 

Girls' Generation 소녀시대_'Mr.Mr.'_Image Teaser (소녀시대 미스터미스터 티저 동영상)

 #1

 

2ne1을 보면, 상당히 안타깝네요. 아주 좋은 걸그룹이고 실력도 있는데, 사장이 전략을 잘못 짜는 바람에 칼자루가 소녀시대에게 넘어가게 생겼으니까요.

앞으로의 전개가 흥미진진해지네요.

.. ..
댓글
댓글쓰기 폼